#prototyping #ux #service-planning

동영상 광고 플랫폼 Adcolony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앱마케터들이 향후 가장 기대하는 광고 형태로 Playable Ad(플레이어블 애드)를 뽑았습니다.

특히 2위에 선정된 Full-Screen Video보다 2배이상의 득표 수를 얻으면서, 최근 앱마케팅시장에서의 Playable ad에 대한 관심도가 어느정도인지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블 애드는 광고안에서 짧게 앱을 플레이 해 볼 수 있는 리치미디어 형식의 광고입니다. 30초 가량의 플레이가 끝나면 앱 설치를 유도하는 CTA(Call To Action)버튼이 나오게 됩니다.국내에선 대표적으로 모바일스트라이크의 플레이어블광고가 가장 잘 알려져있습니다.

어떤 점에서 플레이어블 애드가 앱 마케터들에게 주목을 받는지, 그리고 플레이어블 애드가 극복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플레이어블애드(Playable Ad) 제작 방식

제작 방식에는 HTML5, 앱 스트리밍 방식 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1.1. HTML5

HTML5의 인터렉티브 요소를 활용하면 간단한 방식의 미니게임을 제작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플레이어블 광고가 이 형식으로 제작이 되고 있습니다. HTML 방식은 웹기술 기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소재제작 편리성에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Self-Serve 방식의 플레이어블 광고 제작 플랫폼이 여럿 출시되어 더더욱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다만, 웹 방식 안에서 모든 걸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3D와 같은 복잡한 게임은 구현하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실제 앱을 플레이하는 것이 아닌, 앱을 기반으로한 새로운 미니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앱과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2. 앱 스트리밍 방식

앱 스트리밍 방식은 클라우드를 통해서 실제 앱이 실시간으로 기기에 스트리밍 되고, 상호 작용이 다시 앱으로 스트리밍 되는 원리입니다. HTML방식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미니게임방식이 아닌 실제 앱의 일부분을 실행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블광고에서의 경험을 실제 앱에서도 동일하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D게임과 같은 좀 더 복잡한 앱을 구현해내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 스트리밍 방식은 로딩시간을 증가 시키고, html에 비해 백엔드 기술수준에 많은 부분 의존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제작 방식에 따른 장단점

HTML5방식은 대체적으로 브랜드광고주가 더 선호하는 편이고, 스트리밍 방식은 앱기반 서비스들이 더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앱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리밍 방식이 앱 서비스들에게는 진성유저를 확보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블 광고의 가장 큰 목적은 앱을 미리 경험해보고 설치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광고형태에 비해 진성유저의 유입이 더 많아 질 것이고, LTV(Life Time Value)는 높아지겠죠. 진성유저의 유입이 많아지니, 자연스레 앱스토어의 평점 또한 올라갑니다. 또한 플레이를 유도한다는 점 때문에 소비자 인게이지먼트가 매우 높습니다.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들 중 평균 30~40%가 플레이를 한다고 합니다

이론상으로 보면 앱광고주들이 쓰지 않을 이유가 없는 광고형태이지만, 실제 플레이어블 광고의 사용은 전체 광고예산의 4%수준 이라고 합니다. 아직까진 플레이어블 광고가 게임앱에 최적화되어있고, 브랜드광고주에게는 매력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하나의 원인 일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인게이지먼트만큼 높은 설치 전환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광고형태에 비해 소재가 많은 부분 효율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리스크가 있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플레이어블 광고 제작의 기술적 허들은 줄어들 것이고, 많은 마케터들이 플레이어블광고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 입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블 광고는 여느 소재와 같이 광고주의 KPI에 따라 효과적인 광고가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결국 플레이어블 광고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목표에 맞게 활용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jichan.yoo's avartar

jichan.yoo

이것저것 궁금한게 많아 공부할 것도 많은 리서처입니다.

More posts by this author